임신한 개의 영양


임신, 출산의 경우 평상시보다  많은 영양을 보충해 주지 않으면, 모견 자체는 물론 새끼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임신, 출산의 단계에서 영양을 고려한 먹이를 급여해야 합니다.

:: 임신한 후 준비하면 이미 늦었습니다.
개가 임신을 하고 난  후 태어날 새끼 강아지를  생각하며 영양가 높은 먹이를 주어야 되겠다고 생각하면  이는 벌써 늦은  행동다. 암캐의 경우 평상시에 영양이  많은 먹이를 급여하여  건강한 몸으로 임신하게 하여야 합니다. 건강한 암캐가 임신, 출산의 과정을 순조롭게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캐가 건강하면 뱃속의 태아는 모체에 축적되어진 영양으로 충분히 건강하게 발육할 수가 있습니다.

임신한 개의 먹이는 평상시의 식사를 기준으로 육류와 생선은 지방질이 많은 생선과 단백질이 많은 고기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생선의 찌꺼기를 주는 경우 생선의 살 부분으로 바꾸어 주고, 양질의 먹이를 선택하되, 양은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식품은  탈지분유, 치즈 등을 주고, 식사 양은 평시의 5-10%  정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 어미 개의  영양부족으로 인한 문제보다는 오히려 영양과잉으로 인한 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과식
임신한 개에게 동물성 지방질이 많이  함유된 먹이를 주면 임신 중독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임신한  개에게 육류의 기름기  부분, 닭고기 등 지방질이 많은 먹이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정어리, 고등어,다랑어 등이 함유된 먹이는 삼가야 한고, 또  분유를 주려면 탈지분유가 좋습니다. 탈지분유는 지방이 적고 비타민류는 우유보다 오히려 많기 때문입니다. 동물성 지방질은 지나치면 그 자체로도 좋지 않지만 비타민의 소비를 높여 비타민 결핍의 원인이 되기로 하므로 되도록 섭취 량을 줄여야 합니다.

:: 맵고 짠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된장국 등 짠맛이 남아 있는  먹이나, 햄소세지 등 염분이  많은 식품은 좋지 않습니다. 임신한 개의 먹이를 조리할 경우  평소보다 맵거나 짜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임신한 개에게 짠 음식은 더욱 금물입니다.

:: 칼로리 공급 과잉으로 인한 문제
임신을 하면 많이 먹게 됩니다. 이는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칼로리 소비가 높아지는 증거이기도 하나 임신  중의 칼로리는 평상시의 5-10% 정도로 한정시켜 늘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칼로리가 높은 고기의 지방과 우유, 독 푸드 등을 과식하게  되면 과대 태아와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임신 전에 주로 비만상태에 있던 개에게 임신기간은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식품은 가능한 줄여서 비만을 치유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칼슘 결핍
일반적으로 개가 잘 먹는 음식에는 인 성분은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상대적으로 칼슘 성분은 적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한  개가 많습니다. 개가 임신을 하게 되면 특히 칼슘의 소비가 많아집니다.  칼슘의 결핍은 산전마비와 진통 미약, 분만 후 격심한 경련, 저칼슘혈증 등 여러 가지 이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태어난 강아지도 뼈가  약하므로 치아 불량과 구루병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먹이로는 탈지분유, 치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에는 적량의 칼슘제를 먹이에 첨가해 주면 좋습니다.

:: 임신 중에는 채식 중심으로
임신 중의 변비는 식욕부진과 유산의 원인이 됩니다.  변비가 심한 개에게는 사라다 오일, 마가린 등의 식물성 기름을 먹이에 첨가해 주면 좋습니다. 또 야채를 먹이에 직접 첨가하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애견상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능적으로 복종하게 만드는 방법  (0) 2013.07.11
강아지 출산준비(좀 자세히)  (0) 2013.07.11
강아지가 구토를 할때  (0) 2013.07.10
심장사상충이란?  (0) 2013.07.10
여름철 애견 관리하기-  (0) 2013.07.07
Posted by 나에 작은 소망~
​​
,